본문 바로가기
복음

마음 건강 - 약할 때 강하게 하시는 주님의 은혜(고린도후서 12장 QT)

by 건주부 HSRI 2025. 3. 21.
728x90
반응형
마음건강 : 고린도후서 12장

(글 그림 : 건주부, 그림 출처 : Cnava)

마음건강 : 고린도후서 12장

(글 그림 : 건주부, 그림 출처 : Cnava)

샬롬~ 동산 전문가 건주부입니다.

주님의 평안이 늘 함께하세요.

신약부터 매일 한 장씩 기록하고 묵상(QT) 하며 하루를 시작​​합니다.

[내가 연약한가요? 부족한가요? 온전해지고 싶은가요?]

잠시 시간을 내어 오늘 말씀을 묵상하시고 지혜를 얻기 바랍니다.

[고린도후서 12장 1 ~21]


약한 데서 온전해지는 주님의 능력

 

마음건강 : 고린도후서 12장

(글 그림 : 건주부, 그림 출처 : Cnava)

 

1. 내가 좀 더 자랑을 해야겠습니다. 이것은 유익하지 않은 일이지만 주께서 주신 환상과 계시에 대해 더 말해 보겠습니다.

2. 내가 그리스도 안에 있는 한 사람을 압니다. 그는 14년 전에 셋째 하늘에까지 이끌려 올라갔던 사람입니다.(나는 그가 몸 안에 있었는지 몸 밖에 있었는지 알지 못하지만 하나님께서는 아십니다.)

3. 내가 이런 사람을 압니다.(나는 그가 몸 안에 있었는지 몸과 분리돼 있었는지 알지 못하지만 하나님께서는 아십니다.)

4. 그가 낙원으로 이끌려 올라가 말할 수 없는 말들을 들었으니, 곧 사람이 말해서는 안 되는 것들입니다.

5. 내가 이런 사람을 위해 자랑할 것이나 나 자신을 위해서는 약한 것들 외에 자랑하지 않겠습니다.

6. 만일 내가 자랑하고자 해도 어리석은 사람이 되지는 않을 것입니다. 그 이유는 내가 참말을 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나는 자랑을 그만두겠습니다. 이는 어느 누구도 나를 보는 것이나 내게 듣는 것 이상으로 나를 평가하지 않게 하기 위한 것입니다.

7. 받은 계시들이 지극히 큰 것으로 인해 나로 교만하지 않게 하시려고 내 육체에 가시 곧 사탄의 사자를 주셨습니다. 이는 나를 쳐서 교만하지 않게 하시려는 것입니다.

8. 나는 이것이 내게서 떠나도록 주께 세 번이나 간구했습니다.

9. 그러나 그분은 내게 말씀하셨습니다. "내 은혜가 네게 족하다. 왜냐하면 내 능력이 약한 데서 온전해지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나는 내 약한 것들에 대해 크게 기뻐하며 자랑할 것입니다. 이는 그리스도의 능력이 내게 머물게 하기 위함입니다.

10. 그러므로 나는 그리스도를 위해 약한 것들과 모욕과 궁핍과 핍박과 곤경 가운데 있으면서도 기뻐합니다. 왜냐하면 내가 약할 그때에 곧 강하기 때문입니다.


인내가 나를 온전케 합니다.

 

마음건강 : 고린도후서 12장

(글 그림 : 건주부, 그림 출처 : Cnava)

마음건강 : 고린도후서 12장

(글 그림 : 건주부, 그림 출처 : Cnava)

11. 내가 어리석은 사람이 되고 말았습니다. 왜냐하면 여러분이 나를 그렇게 강요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사실 나는 여러분에게 인정을 받아 마땅합니다. 비록 내가 보잘것없는 사람이지만 저 위대한 사도들보다 못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12. 진정한 사도의 표적들이 오래 참음과 표적과 기적과 능력과 더불어 여러분 가운데 나타났습니다.

13. 나 자신이 여러분에게 폐를 끼치지 않은 것 외에 내가 다른 교회들보다 여러분에게 못해 준 것이 무엇입니까? 그것이 잘못이었다면 여러분은 이러한 내 잘못을 용서하십시오

14. 내가 이제 세 번째로 여러분에게 갈 준비가 돼 있으나 여러분에게 폐를 끼치지는 않을 것입니다. 내가 원하는 것은 여러분의 재물이 아니라 여러분 자신이기 때문입니다. 자녀가 부모를 위해 저축하는 것이 아니라 부모가 자녀를 위해 저축하는 것이 마땅합니다.

15. 그러므로 나는 여러분의 영혼을 위해 내가 가진 것을 기쁘게 소비하고 나 자신도 다 소모할 정도로 희생할 것입니다. 내가 여러분을 더욱 사랑하면 내가 사랑을 덜 받겠습니까?

16. 아무튼 나는 여러분에게 폐를 끼친 적이 없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내가 간교한 속임수로 여러분을 이용했다고 합니다.

17. 내가 여러분에게 보낸 어떤 사람을 통해 여러분을 착취한 적이 있습니까?

18. 내가 디도를 권해 한 형제와 함께 여러분에게 가게 했는데, 디도가 여러분을 착취했습니까? 우리가 같은 영으로 행하고 같은 방식으로 행하지 않았습니까?

19. 여러분은 여전히 우리가 변명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말하는 것은 하나님 앞에서 하는 것입니다. 사랑하는 사람들이여, 이 모든 일은 여러분을 세우기 위한 것입니다.

20. 내가 두려워하는 것은 내가 여러분에게 갈 때 여러분이 내 기대에 못 미치거나 내가 여러분의 기대에 못 미칠까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여러분 가운데 다툼과 시기와 분노와 파당과 중상모략과 수군거림과 교만과 무질서 있지 않을까 하는 것입니다.

21. 또 내가 두려워하는 것은 내가 다시 여러분에게 갈 깨 내 하나님께서 여러분 앞에서 나를 낮추시지 않을까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전에 죄를 지은 많은 사람들이 그들이 행한 더러움과 음란과 호색을 회개하지 않으므로 내가 슬퍼하지 않을까 하는 것입니다.


QT : 약함과 온전함

 

마음건강 : 고린도후서 12장

(글 그림 : 건주부, 그림 출처 : Cnava)

마음건강 : 고린도후서 12장

(글 그림 : 건주부, 그림 출처 : Cnava)

◆ 건주부 묵상

귀한 하나님의 말씀과 은혜 주심에 감사드립니다.

사도바울에게 가시를 주시고 약함을 자랑하게 하심을 감사드립니다.

주님은 이 세상에 오실 때 가장 겸손하게 오셨습니다. 하나님의 귀한 아들이시지만 가장 낮은 자로 오셔서 가난하고 어려운 이의 이웃이 되시고 친구가 되셨습니다. 세리와 어부 그리고 낮은 자를 제자 삼으시고 그들로 하여금 사도의 역할을 담당하게 하셨습니다.

사도 바울은 자신의 가장 큰 자랑을 약함이라고 하셨을까요?

우리는 어떠한 경우에도 온전해질 수 없는 존재입니다. 자연 앞에서 무력한 인간을 봅니다. 병마 앞에서 무력한 인간을 봅니다. 작은 바이러스 하나에도 무너지는 인간입니다. 그렇게 나약한 존재가 인간인 것입니다. 이렇게 약한 존재인데 우리는 강하다고 착각하고 교만하고 다른 사람을 멸시하거나 천대하고 그리고 작은 권력이라도 가지고 있으면 이를 휘두르고 싶어 집니다.

정작 해야 할 일은 하지 않고 하기 싫고 유혹과 탐욕에는 참지 못하고 넘어가 쾌락을 좇는 삶을 살기 매우 쉬운 구조를 가지고 있는 것이 인간입니다.

이렇게 나약한 존재인 인간에게 가장 큰 덕목은 무엇일까요? 이렇게 불완전한 인간이 온전하게 되려면 어떤 표적이 있어야 할까요?

"12. 진정한 사도의 표적은 오래 참음"

"(갈라디아서 5장 22-23성령의 열매는 사랑, 희락, 화평, 인내"

"(고린도 전서 13: 4) 사랑은 오래 참고~모든 것을 견딥니다."

"(로마서 5장 :3) 우리는 환난 가운데 기뻐합니다. 이는 환난은 인내를 인내는 연단을 연단은 소망을 이루는 줄 알기 때문입니다.)

성경에서는 이와 같이 우리의 나약함을 채우는 가장 큰 온전하게 하는 표적으로 인내를 말씀하십니다.

인내는 오래 참는 것입니다.

우리에게 유익하지 않은 것들을 하지 않기 위한 오래 참음이 있어야 합니다. 각종 쾌락, 음란, 유혹 관련된 것들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우리에게 유익하나 하기 싫은 것을 꾸준히 해내는 인내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면 건강을 위해 꾸준히 운동을 하거나, 직장에 열심히 다니거나, 자기 계발을 하거나, 봉사를 하는 등의 활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즉 인내는 유익한 하기 싫은 것을 해내는 능력, 유익하지 않은 유혹과 쾌락을 참아내는 능력입니다.

잘 알고 계신 것처럼 인내는 나약한 인간의 힘으로는 할 수 없습니다.

매우 나약한 존재이기 때문입니다.

오직 성령님의 도우심과 예수님의 사랑과 하나님께서 주신 천국 소망으로 이러한 것들을 참아낼 힘을 주시고 우리가 온전하게 되어 견딜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사도바울은 이러한 진리를 알고 있었던 것입니다.

자기 몸 안의 가시 그리고 나약함을 자랑할 수 있었던 것은 자신은 약하나 우리주 하나님의 놀라운 권능으로 인내하며 강한 성령의 사람임을 자랑한 것입니다.

귀한 말씀을 깨닫게 하심을 감사드립니다.

이 연약한 종 건주부도 주님의 은혜로 사랑하게 하시고 인내함을 능력으로 주셔서 나약함에서 온전한 참 그리스도인이 되게 하심을 감사드립니다.

◆ 성령님께서 주신 깨달음(나약함에 감사드립니다)

"내 은혜가 네게 족하다. 내 능력이 약한 데서 온전해진다." (고린도후서 12:9)

이 말씀은 우리가 연약함 속에서도 하나님께 온전히 의지할 때, 그분의 능력이 우리를 통해 나타난다는 진리를 깨닫게 합니다.

인간은 본래 약한 존재입니다. 질병 앞에서, 고난 앞에서, 우리의 한계를 뼈저리게 느낄 때가 많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우리의 약함을 통해 역사하십니다.

바울이 자신의 약함을 자랑한 이유는 단순한 자기 비하가 아니라, 하나님께서 그 약함을 사용하여 더욱 크신 능력을 나타내셨기 때문입니다. 마치 갈라디아서 5장의 성령의 열매처럼, 우리의 삶에서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열매를 맺기 위해서는 오래 참음(인내)이 필요합니다.

♥인내란 무엇일까요?

인내는 단순한 버팀이 아닙니다. 유혹을 견뎌내고, 해야 할 일을 꾸준히 해내는 능력입니다.

✔ 우리가 피해야 할 것을 참아내는 힘 (유혹과 죄)

✔ 우리가 해야 할 것을 지속하는 힘 (믿음의 순종)

그러나 이러한 인내는 우리의 힘으로는 불가능합니다. 인간은 쉽게 흔들리고, 쉽게 넘어집니다. 오직 하나님의 은혜와 성령의 도우심으로만 가능한 것입니다.

바울은 가시를 안고 살았습니다.

우리도 삶 속에서 다양한 고난과 시련을 마주합니다. 그러나 그 속에서 우리가 하나님을 더욱 의지하게 될 때, 그분의 능력이 우리를 온전하게 만드십니다.

이 말씀을 통해 저도 다시 한번 연약함을 감사함으로 받아들이고, 하나님의 능력으로 강해지는 믿음을 배우게 됩니다.

하나님께서 주시는 참된 힘과 소망을 붙잡으며, 주님의 뜻을 이루어가는 삶을 살아가기를 소망합니다.


건주부를 위한 중보기도

 

마음건강 : 고린도후서 12장

(글 그림 : 건주부, 그림 출처 : Cnava)

마음건강 : 고린도후서 12장

(글 그림 : 건주부, 그림 출처 : Cnava)

귀한 발걸음을 주신 이웃님들께 감사드립니다.

건주부를 위하여 잠시 중보기도를 부탁드립니다. 여러분의 기도가 정말 큰 힘이 됩니다.

그리고 건주부를위한 중보기도 이후에 본인의 이름과 사업, 직장을 넣고 다시 한번 기도해 주세요.

하나님 아버지,

오늘도 저희에게 귀한 말씀을 주시고, 주님의 은혜 가운데 살아가게 하심을 감사드립니다.

주님, 저희가 연약할 때에 더욱 강하게 하시고, 나약함 속에서 주님의 능력으로 온전하게 됨을 깨닫게 하여 주옵소서.

특별히 건주부님을 위해 간절히 기도드립니다.

주님께서 주신 많은 지혜로 해야 할 일들이 많지만, 육체가 연약하고 정신도 지치기 쉬운 인간의 한계를 느끼며 살아갑니다.

그러나 주님, 저희의 힘과 능력은 오직 주님께로부터 오나이다.

건주부님이 맡은 모든 사명을 지혜롭게 감당할 수 있도록 강건한 체력과 인내를 허락하여 주옵소서.

네이버, 티스토리, 구글 블로그를 운영하며, 카드 뉴스를 만들어 SNS로 전파하고, 하나님의 말씀을 영어로 만들어 구글에 배포하며, HSRI 시스템을 분석하고 투자하며, 부동산 지식을 나누고, 이웃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며 격려하고 위로하는 귀한 사역을 하고 계십니다.

주님, 이 모든 일이 주님의 뜻 안에서 질서 있게 이루어지게 하시고, 시간의 지혜를 주셔서 효율적으로 감당할 수 있도록 인도하여 주옵소서.

또한, 피할 것을 피하고 참아야 할 것을 참아내며, 해야 할 일을 끝까지 인내하며 지속할 수 있는 힘을 부어 주옵소서.

주님께서 주신 지혜를 바르게 활용하여 하나님의 나라를 확장하고, 많은 영혼들에게 주님의 사랑과 진리를 전하는 통로가 되게 하옵소서.

무엇보다 건주부님께서 맡은 사명을 감당하는 동안 주님의 평안과 기쁨을 누리며, 매일의 삶 속에서 성령의 충만함을 경험하게 하옵소서.

하나님 아버지,

건주부님의 사역이 주님의 뜻 안에서 열매 맺게 하시고, 이 기도의 불씨가 널리 퍼져 더 많은 이웃들이 함께 중보 하며 하나님의 역사하심을 경험하게 하옵소서. 주님의 사랑과 진리가 더욱 많은 사람들에게 전파되도록, 주님께서 이 기도를 들으시고 응답하여 주시기를 간절히 구합니다.

건주부님을 위해 기도하는 자들이 곳곳에서 일어나게 하시고, 주님의 말씀을 나누고 전하는 이 거룩한 사역이 더욱 강건하게 세워지도록 은혜를 부어 주옵소서.

기도의 능력이 확장되어, 하나님의 놀라운 계획이 이루어지는 통로가 되게 하옵소서.

주님께서 함께하시고, 도우시며, 세밀하게 인도하여 주시기를 간절히 기도드립니다.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