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마음 건강 : 여호와께서 정하신 절기, 하나님이 나의 주인이심을 삶으로 고백하다 (레위기 23장 묵상)

by 건주부 HSRI 2026. 2. 19.
반응형

레위기 23장 묵상 : 여호와께서 정하신 절기, 하나님이 나의 주인이심을 삶으로 고백합니다.(글 그림 : 건주부, 그림 출처 : Canva)

 

샬롬 ~   동산 전문가 건주부입니다.

2026년 하나님의 은혜가 충만하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오늘도 주님의 은혜가운데 하나님께 거룩하며 영광을 돌리는 삶을 살길 간절히 소망합니다.

♥매일 하나님의 말씀을 묵상하며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이 되길 기도드립니다.  


약속된 절기

레위기 23장 묵상 : 여호와께서 정하신 절기, 하나님이 나의 주인이심을 삶으로 고백합니다.(글 그림 : 건주부, 그림 출처 : Canva)

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습니다.

 

2. "너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이렇게 말하여라. '이것은 너희가 거룩한 모임으로 선포할 여호와께서 정하신 절기들이다.

 

(안식일)

3. 6일 동안 너희가 일을 할 수 있으나 제7일은 안식일로, 성회로 모이는 날이니 너희는 어떤 일도 하지 말라. 이날은 너희가 어디에 살든지 지켜야 할 여호와의 안식일이다.

 

(유월절과 무교절)

4. 특별히 정해 놓은 날을 따라 너희가 거룩한 모임으로 선포할 여호와께서 정하신 절기들은 이렇다.

 

5. 여호와의 유월절은 첫째 달 14일 해질 무렵에 시작된다.

 

6. 여호와의 무교절은 그달 15일에 시작된다. 7일 동안 너희는 누룩 없는 빵을 먹어야 한다.

 

7. 첫날에 너희는 거룩한 모임을 갖고 일을 하지 말라.

 

8. 7일 동안 너희는 여호와께 화제를 드리라. 7일째 되는 날에 너희는 거룩한 모임을 갖고 어떤 일도 하지 말라.' "

 

(초실절 : 첫 열매)

9.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습니다.

 

10.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다음과 같이 말하여라. '내가 너희에게 주는 땅에 들어가서 수확을 하게 되면 너희가 처음 거둔 곡식의 첫 단을 제사장에게 가져가라.

 

11. 그는 그 곡식간을 여호와께서 기쁘게 받으시도록 흔들어 바치되 제사장은 안식일 다음 날에 그것을 흔들어 바쳐야 한다.

 

12. 너희가 그 곡식단을 흔드는 예식을 수행하는 날에 너희는 1년 된 흠이 없는 양을 여호와께 번제물로 드려야 한다.

 

13. 그것과 함께 올리브 기름이 섞인 고운 가루 10분의 2 에바를(4.4리터) 곡식제물로 드려야 한다. 그것은 여호와께 향기로운 화제다. 또한 그것과 함께 포도주 4분의 1힌을(0.9리터) 전제물로 드려야 한다.

 

14. 너희는 하나님께 이 예물을 드리기까지는 어떤 빵이나 볶은 곡식이나 풋 이삭도 먹어서는 안 된다. 이것은 너희가 어디서 살든지 대대로 영원히 지켜야 할 규례다.

 

(오순절)

15. 안식일 다음 날, 곧 곡식을 흔들어 바친 그날부터 일곱 번의 안식일을 헤아려

 

16. 일곱 번째 안식일 다음 날까지 50일을 헤아린 후에 너희는 여호와께 새곡식으로 곡식제물을 드리라.

 

17. 너희는 여호와께 흔드는 예물로 드릴 고운 가루 10분의 2에바에다 누룩을 넣어 구운 빵 두 덩어리를 너희가 사는 곳으로부터 가지고 와야 한다. 이것은 너희가 드릴 첫 열매다.

 

18. 너희는 이 빵과 함께 1년 된 흠 없는 숫염소 일곱 마리와 황소 한 마리와 숫양 두 마리를 드려야 한다. 그것들은 곡식제물과 전제물 그리고 불 위에 태워 여호와께서 기뻐하시는 향기를 피워 내는 번제물이다. 

 

19. 그 후에 너희는 한 마리 숫염소를 속죄제물로 바치고 1년 된 어린양 두 마리를 화목제 예물로 드려야 한다.

 

20. 제사장은 여호와 앞에서 어린양 두마리와 첫 열매로 만든 빵과 함께 흔드는 예식을 집행해야 한다. 그것들은 제사장을 위해 여호와께 드리는 거룩한 예물이다.

 

21. 너희는 같은 날에 거룩한 모임을 선포하고 그 모임을 열어야 한다. 너희는 아무 일도 하지 말라. 이것은 너희가 어디에 살든 대대로 지켜야 할 영원한 규례다.

 

22. 너희가 너희 땅의 수확물을 거둘 때 너희 밭의 가장자리까지 거두거나 수확한 후에 남겨진 이삭을 거두려고 밭으로 돌아가지 말라. 너희는 그것을 가난한 사람들이나 외국 사람들을 위해 남겨 두라. 나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다.' "

 

(나팔절)

23.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습니다.

 

24. "너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다음과 같이 말하여라. 일곱째 달 1일에 너희는 안식일로, 성회로 모이는 안식일로 지켜라. 이날은 나팔을 불어 기념하는 날이며 거룩한 모임을 갖는 날이다. 

 

25. 아무 일도 하지 말고 다만 여호와께 화제를 드리라.' "

 

(속죄일)

26.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습니다. 

 

27. "이달, 곧 일곱째 달 10일은 속죄일이다. 너희는 거룩한 모임을 갖고 스스로 근신하고 여호와께 화제를 드리라.

 

28. 너희는 그날에 아무 일도 하지 말라. 그날은 속죄일, 곧 너희를 위해 너희 하나님 여호와 앞에서 속죄를 행하는 날이다.

 

29.이날에 근신하지 않는 사람은 자기 백성으로부터 끊어질 것이다

 

30. 그리고 그날에 일을 하는 사람마다 내가 자기 백성으로부터 없애 버릴 것이다. 

 

31. 너희는 아무 일도 하지 말라. 이것은 너희가 어디에 살든지 대대로 지켜야 할 영원한 규례다.

 

32. 이날은 너희에게 안식 중의 안식의 절기가 될 것이니 너희는 스스로 근신해야 한다. 그달 9일 해 질 때부터 다음 날 해 질 때까지 너희는 너희의 안식일을 지켜야 한다.

 

(초막절 : 장막절)

33.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습니다. 

 

34. "너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이렇게 말하여라. '일곱째 달 15일부터 7일 동안 여호와의 초막절이 개최될 것이다.

 

35. 첫날은 거룩한 모임이 있는 날이니 너희는 아무 일도 하지 말라.

 

36. 7일 동안 너희는 여호와께 화제를 드려야 한다. 제8일에 너희는 거룩한 모임을 개최해야 하며 여호와께 화제를 드려야 한다. 그날 거룩한 큰 모임을 갖고 너희는 그 외의 다른 일은 하지 말아야 한다.

 

37. 이것들은 여호와께서 정하신 절기들로 너희가 거룩한 모임으로 선포해야 하는 날들이다. 너희는 정해진 날에 여호와께 화제, 곧 번제물, 곡식제물, 희생제물과 전제물을 드려야 한다.

 

38. 이 예물들은 여호와의 안식일 외에, 너희의 일상적인 예물과 너희의 모든 맹세의 예물과 너희의 모든 자발적으로 드리는 예물과는 별도로 여호와께 드려야 하는 것들이다. 

 

39. 그러니 일곱째 달 15일, 곧 너희가 그 땅에서 수확을 마친 날에 너희는 7일 동안 여호와의 절기를 지켜야 한다. 그 첫날은 엄숙한 안식일이며 8일째 되는 날도 엄숙한 안식일이다.

 

40. 첫날에는 너희가 실과나무에서 얻은 가장 좋은 열매와 종려나무 가지와 무성한 나무 가지와 시내버드나무 가지를 가져다 너희 하나님 여호와 앞에서 7일 동안 기뻐해야 한다.

 

41. 그와 같이 너희는 해마다 7일 동안 여호와의 절기를 지켜야 한다. 이것은 너희가 대대로 지켜야 할 영원한 규례다. 너희는 그 절기를 일곱째 달에 지키라.

 

42. 너희는 7일 동안 초막에서 지내야 한다. 이스라엘에 거하는 모든 본토 사람들은 모두가 초막에서 지내야 한다.

 

43. 그래야 너희 자손들이나 내가 이스라엘 백성들을 이집트에서 인도해 낼 때 그들을 초막에서 지내도록 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나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다.' "

 

44. 그리하여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여호와의 절기들을 선포했습니다.

 


📖 [QT 묵상] 여호와께서 정하신 절기, 하나님이 나의 주인이심을 삶으로 고백하는 길 | 레위기 23장 묵상

레위기 23장 묵상 : 여호와께서 정하신 절기, 하나님이 나의 주인이심을 삶으로 고백합니다.(글 그림 : 건주부, 그림 출처 : Canva)

 

────────────
2. "너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이렇게 말하여라. '이것은 너희가 거룩한 모임으로 선포할 여호와께서 정하신 절기들이다.
────────────

🟥 절기가 형식이 되어버린 오늘의 신앙


레위기 23장에서 하나님께서는 “이것은 여호와의 절기, 거룩한 모임”이라고 분명히 선언하십니다. 안식일과 유월절, 무교절, 초실절, 오순절, 나팔절, 대속죄일, 초막절은 사람이 만든 종교 행사가 아니라, 하나님께서 친히 정하신 시간입니다. 그러나 오늘날 우리의 신앙을 돌아보면, 절기는 달력 속의 일정이 되고, 예배는 반복되는 습관이 되기 쉽습니다. 하나님이 주인이 아니라 내가 중심이 된 신앙, 감사보다는 의무로 드리는 예배, 기억보다는 망각 속에 살아가는 연약한 모습이 우리 안에 있습니다. 절기가 형식으로 전락할 때, 우리는 하나님의 은혜를 잊고 살아가게 됩니다.


🟨 절기를 잃어버릴 때 찾아오는 영적 메마름


하나님께서 절기를 명하신 이유는 결코 하나님을 위해서가 아닙니다. 절기를 잊는 순간, 우리는 창조주 하나님을 기억하지 못하고, 구원의 은혜를 당연하게 여기며, 모든 소유의 주인이 하나님이심을 망각하게 됩니다. 첫 열매를 드리지 않는 삶, 죄에 대해 무뎌진 마음, 회개 없는 예배는 결국 영혼의 메마름으로 이어집니다. 광야에서 초막을 허락하시고 만나와 메추라기로 살리신 하나님의 손길을 잊을 때, 우리는 스스로를 책임지려다 지치고 넘어집니다. 절기를 잃어버린 신앙은 방향을 잃은 삶이 됩니다.


🟩 절기는 은혜를 기억하게 하시는 하나님의 배려


안식일은 하나님이 창조주이심을 고백하게 하시고, 유월절은 죽음에서 생명으로 건져내신 구원의 은혜를 기억하게 합니다. 초실절은 나의 첫 열매, 나의 재물과 삶의 주인이 하나님이심을 선포하는 믿음의 고백입니다. 오순절의 추수 감사는 모든 소출이 은혜임을 인정하게 하며, 나팔절은 하나님께 찬양과 영광을 올려드리는 삶으로 우리를 부르십니다. 대속죄일은 알고 지은 죄와 모르고 지은 죄를 놓고 근신하며 회개하게 하시고, 초막절은 광야 같은 인생 가운데서도 하나님이 함께 거하셨음을 깊이 묵상하게 합니다. 절기는 은혜를 기억하게 하시는 하나님의 사랑의 장치입니다.

 


🟦 절기를 지킨다는 것의 참된 의미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것은 절기를 “지켰다”는 외형이 아니라, 절기를 통해 하나님이 나의 주인이심을 삶으로 고백하는 것입니다. 한 순간도 하나님께서 베풀지 않으신 은혜가 없음을 인정하며, 나의 시간과 물질, 영혼과 육체가 모두 하나님께 속해 있음을 고백하는 삶입니다.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에게 절기는 다시금 믿음의 중심을 회복하라는 하나님의 초청입니다. 형식에서 벗어나 기억으로, 의무에서 벗어나 감사로, 종교에서 벗어나 관계로 돌아오라는 부르심입니다.

 


🟪 거룩한 삶으로 하나님께 나아가기를 결단하며


주님, 다시금 절기를 기억하게 하소서. 죄를 멀리하게 하시고, 죄 가운데 거하지 않게 하시며, 우리의 삶을 통해 하나님의 영광이 나타나게 하소서. 나의 영혼과 육체가 온전히 주님을 송축하며 순종하는 삶을 살게 하소서. 주님이 동행하여 주시고, 주님이 나의 주인이 되어 주시며, 이 부족한 종을 주님의 뜻 가운데 사용하여 주옵소서.


🙏 함께 드리는 기도와 중보


거룩하신 하나님 아버지, 레위기 23장을 통해 절기를 주신 뜻을 다시 깨닫게 하심에 감사드립니다.

절기를 통해 하나님이 나의 주인이심을 고백하게 하시고, 구원의 은혜와 공급하심, 용서와 동행하심을 기억하게 하소서.

형식적인 신앙에서 벗어나 진정한 회개와 감사의 삶으로 인도하여 주옵소서.

이 글을 읽는 모든 이들의 상한 영혼을 위로하시고, 세상이 줄 수 없는 참된 평안으로 채워 주시며, 다시 일어나 믿음으로 살아가게 하소서.

 

또한 이 부족한 종 건주부의 복음 사역과 선교와 구제의 길, 그리고 HSRI를 통한 모든 사업 위에 하나님의 뜻이 온전히 이루어지게 하시고, 물질이 목적이 아닌 도구가 되어 하나님의 나라와 의를 드러내게 하소서.

 

모든 영광을 주님께 올려드리며,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간절히 기도드립니다. 아멘.

 

 

#레위기23장 #여호와의절기 #하나님이정하신시간 #안식일의의미 #유월절의은혜 #초실절첫열매 #오순절추수감사 #나팔절회개 #대속죄일속죄 #초막절동행 #거룩한모임 #성경묵상 #QT묵상 #말씀묵상 #하나님주권 #신앙회복 #예배의본질 #회개와감사 #믿음의고백 #그리스도인삶 #거룩한삶 #하나님나라 #복음묵상 #건주부QT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