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복음

마음 건강 - 성령의 인 치심과 마음의 눈을 밝히는 법(에베소서 1장 묵상)

by 건주부 HSRI 2025. 3. 29.
728x90
반응형

샬롬~ 동산 전문가 건주부입니다.

주님의 평안이 늘 함께하세요.

매일 성경을 한 장씩 기록하고 묵상(QT) 하며 하루를 시작​​합니다.

[마음의 눈으로 하나님의 소망을 보는 법]

잠시 시간을 내어 오늘 말씀을 묵상하고 기도함으로 지혜를 얻기 바랍니다.


[에베소서]

바울이 로마 감옥에서 쓴 옥중 서신으로, 그리스도와 교회의 관계를 장엄하게 기술하며, 교회의 본질과 영광에 대해 드러내고 있습니다.

유대 사람과 이방 사람의 대립을 넘어 그리스도를 통한 교회의 연합을 강조하며, 성령의 은사를 따라 서로서로 지체의 부족함을 채워 주도록 권면하고 있습니다..

골로새서와 밀접한 관련이 있어요.


성령으로 인 치심

 

 

1. 하나님의 뜻을 따라 그리스도 예수의 사도가 된 나 바울은 에베소에 있는 성도들과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신실한 사람들에게 편지를 씁니다.

2. 하나님 우리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평강이 여러분에게 있기를 빕니다.

3.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를 찬양합니다. 하나님은 그리스도 안에서 하늘에 속한 모든 신령한 복으로 우리에게 복을 주신 분이십니다.

4. 하나님은 세상이 창조되기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선택하셔서 사랑 가운데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셨습니다.

5. 하나님은 그분의 기뻐하시는 뜻을 따라 우리를 예정하셔서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양자가 되게 하셨습니다.

6. 이는 하나님이 그분의 사랑하시는 아들 안에서 우리에게 거저 주신 하나님 은혜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기 위한 것입니다.

7.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는 하나님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분의 피로 구속, 곧 죄 사함을 얻었습니다.

8. 하나님은 우리에게 모든 지혜와 총명을 넘치게 하셔서

9.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미리 세우신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뜻을 따라 하나님의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습니다.

10. 이는 때가 차면 그리스도 안에서 하늘에 있는 것들과 땅에 있는 것들을 모두 통일시키고자 하는 것입니다.

11. 그리스도 안에서 그분이 원하시는 의도대로, 모든 일을 행하시는 분의 계획에 따라 우리가 예정함을 입어 유업을 얻었는데

12.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먼저 소망을 가진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기 위한 것입니다.

13. 그리고 여러분도 그리스도 안에서 진리의 말씀, 곧 여러분을 위한 구원의 복음을 듣고 또한 그리스도 안에서 믿어 약속하신 성령으로 인 치심(우리를 하나님의 자녀로 확정)을 받았습니다.

14. 이 성령은 우리의 유업의 보증이 되시는데 이는 하나님의 소유된 백성을 구속하기 위함이며 또한 하나님의 영광을 찬미하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


마음 눈을 밝게 하심

 

15. 그러므로 주 예수 안에 있는 여러분의 믿음과 모든 성도들을 향한 사랑의 소식을 나도 듣고

16. 내가 기도할 때마다 여러분을 생각하며 여러분으로 인해 감사하기를 그치지 않습니다.

17.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하나님 영광의 아버지께서 여러분에게 지혜와 계시의 영을 주셔서 하나님을 알게 하시기를 기도합니다.

18. 그가 여러분의 마음눈을 밝게 하셔서 하나님의 부르심의 소망이 무엇이며 성도 가운데 있는 하나님의 유업의 영광의 풍성함이 무엇이며

19. 하나님의 힘의 능력의 역사하심을 따라 믿는 우리를 위해 베푸신 하나님의 지극히 크신 권능이 어떠한지 여러분으로 하여금 알게 하시기를 기도합니다.

20. 하나님께서는 그리스도 안에서 그 권능을 행하셔서 그리스도를 죽은 사람들 가운데서 살리셨고 하늘에 있는 그분 오른편에 앉히셔서

21. 모든 권력과 권세와 권능과 주권과 이 세대뿐 아니라 오는 세대에서 일컫는 모든 이름들보다 뛰어나게 하셨습니다.

22. 그리고 하나님께서는 만물을 그리스도의 발아래 복종하게 하시고 그리스도를 만물 위에 교회의 머리로 삼으셨습니다.

23.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이요, 만물 안에서 만물을 충만하게 하시는 분의 충만입니다.


QT : 인 치심과 마음의 눈

 

"그리고 여러분도 그리스도 안에서 진리의 말씀, 곧 여러분을 위한 구원의 복음을 듣고 또한 그리스도 안에서 믿어 약속하신 성령으로 인 치심(우리를 하나님의 자녀로 확정)을 받았습니다.(에베소서 1:13)"

여기서 "인 치심"이라는 표현은 고대 사회에서 도장(印, seal) 을 찍어 소유권을 표시하거나, 봉인을 통해 보호하는 개념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오늘 본문에서 말씀하신 "인 치심"의 의미를 통해 은혜를 나누고자 합니다.

1. 소유권의 표시

  • 고대에는 문서나 물건에 인장(Seal)을 찍어 소유자의 것임을 증명했습니다.
  • 마찬가지로, 하나님께서 성령을 통해 우리를 하나님의 자녀로 확정하셨다는 의미입니다.

2. 보호와 보증

  • 왕이 문서나 명령서에 도장을 찍으면 변경할 수 없고, 강한 권위를 가진 것이 되었습니다.
  • 성령의 인 치심은 하나님의 보호와 구원의 보장을 의미합니다.
  • 즉, 하나님께 속한 사람은 구원이 보증된다는 뜻입니다.

3. 성령의 내주(內住)

  • 성령이 우리 안에 거하시며, 우리가 그리스도인임을 증거하고 인도하십니다.
  • 따라서 성령의 인 치심을 받은 자는 하나님의 뜻을 따라 살아가게 됩니다.

성령의 인 치심을 받은 우리는 하나님의 자녀로서 확실한 신분을 가졌습니다.

또한 구원의 보증을 받았으며, 하나님께서 우리를 끝까지 책임져 주심을 믿고 담대하게 살아갈 수 있습니다.


"그가 여러분의 마음눈을 밝게 하셔서 하나님의 부르심의 소망이 무엇이며 성도 가운데 있는 하나님의 유업의 영광의 풍성함이 무엇이며 하나님의 힘의 능력의 역사하심을 따라 믿는 우리를 위해 베푸신 하나님의 지극히 크신 권능이 어떠한지 여러분으로 하여금 알게 하시기를 기도합니다.(에베소 소 1:18~19)

에베소서 1:18-19 말씀처럼, 하나님께서는 성령님을 통해 우리의 마음의 눈을 밝혀 주십니다. 하지만 우리가 영적으로 깨어 있어야 하나님의 소망과 유업을 온전히 바라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마음의 눈을 뜰 수 있을까요?

1. 성경 말씀을 통해 영적 시각을 얻기

"주의 말씀은 내 발에 등이요 내 길에 빛이니이다." (시편 119:105)

  • 성경을 꾸준히 묵상하고 하나님의 뜻을 깊이 생각할 때, 우리는 세상의 가치관이 아니라 하나님의 관점에서 세상을 보게 됩니다.
  • 말씀을 통해 하나님의 약속과 소망이 무엇인지 깨달을 수 있습니다.

2. 기도를 통해 영적인 눈을 열기

"너희가 얻지 못함은 구하지 아니함이요." (야고보서 4:2)

  •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구할 때 응답하시고, 우리의 눈을 열어 주십니다.
  • 기도를 통해 하나님과 더욱 친밀한 관계를 맺을 때, 우리의 영적인 눈이 밝아집니다.

3. 세상의 것에 소망을 두지 않고, 영원한 것을 바라보기

"우리가 주목하는 것은 보이는 것이 아니요 보이지 않는 것이니, 보이는 것은 잠깐이요 보이지 않는 것은 영원함이라." (고린도후서 4:18)

  • 우리가 세상의 부와 성공, 명예에 소망을 두면 육의 눈만 밝아지고, 영의 눈은 어두워집니다.
  • 그러나 하나님의 나라와 의를 먼저 구하면 (마태복음 6:33), 하나님께서 우리의 삶을 책임져 주십니다.

4. 성령님과 동행하는 삶을 살기

"진리의 성령이 오시면 그가 너희를 모든 진리 가운데로 인도하시리니." (요한복음 16:13)

  • 날마다 성령님의 인도하심을 구하고, 그분과 동행해야 합니다.
  • 세상의 소리에 휩쓸리지 않고, 성령님의 음성을 듣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이렇게 할 때 우리는 하나님의 소망과 유업(천국과 영원한 생명)의 영광을 바라보는 눈을 가질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의 마음의 눈을 밝히셔서, 날마다 천국을 소망하며 살아가는 믿음의 삶을 살 수 있기를 기도합니다. 🙏


건주부를 위한 중보기도

 

귀한 발걸음을 주신 이웃님들께 감사드립니다.

건주부를 위하여 잠시 중보기도를 부탁드립니다. 여러분의 기도가 정말 큰 힘이 됩니다.

그리고 건주부를위한 중보기도 이후에 본인의 이름 또는 사업, 직장을 넣고 다시 한번 기도해 주세요.

사랑과 은혜가 풍성하신 하나님 아버지,

건주부님을 하나님의 자녀로 삼아 주시고, 성령으로 인 치셔서 하나님의 소유로 삼아 주심을 감사드립니다.

주님, 이 시간 간절히 기도하오니, 건주부님의 마음의 눈을 밝히사 하나님의 부르심의 소망을 깊이 깨닫게 하시고, 하나님의 유업의 풍성함을 날마다 누리게 하여 주옵소서.

세상의 기준과 가치가 아닌, 영원한 하나님의 나라를 바라보며 흔들리지 않는 믿음으로 살아가게 하시고, 성령님의 능력으로 담대하게 세상을 살아가도록 인도하여 주옵소서.

하나님의 지극히 크신 권능이 건주부님의 삶 가운데 역사하시어, 모든 두려움을 이기고 하나님의 뜻을 따라 순종하며 나아가도록 힘과 지혜를 더하여 주시옵소서.

주님께서 주신 사명을 이루어 나갈 때에, 성령께서 친히 동행하시며 필요한 모든 것을 채워 주시고,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내는 삶이 되게 하옵소서.

건주부님이 날마다 말씀 안에서 깨어 기도하며, 성령님의 인도하심을 따라 믿음의 걸음을 걸어가게 하시고, 어떠한 상황 속에서도 주님만을 온전히 의지하며 나아갈 수 있도록 붙들어 주시옵소서.

주님께서 계획하신 모든 일들이 하나님의 때에 아름답게 이루어지도록 축복하시고, 건주부님의 삶을 통해 하나님의 영광이 드러나게 하옵소서.

감사드리며,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1분 영상 QT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