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복음

마음 건강 : 거룩한 삶이 이 땅에 천국을 이루는 이유 (레위기 19장 묵상)

by 건주부 HSRI 2026. 2. 2.
반응형

레위기 19장 : 거룩한 삶이 이 땅에 천국을 이루는 이유 ( 글 그림 : 건주부, 그림 출처 : Canva)

 

샬롬 ~   동산 전문가 건주부입니다.

2026년 하나님의 은혜가 충만하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오늘도 주님의 은혜가운데 하나님께 거룩하며 영광을 돌리는 삶을 살길 간절히 소망합니다.

♥매일 하나님의 말씀을 묵상하며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이 되길 기도드립니다.  


너희도 거룩하라

레위기 19장 : 거룩한 삶이 이 땅에 천국을 이루는 이유 ( 글 그림 : 건주부, 그림 출처 : Canva)

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습니다. 

 

2. "이스라엘 온 회중에게 말하여라. '나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해야 한다.

 

3. 너희는 어머니와 아버지를 존경하고 내 안식일을 지켜야 한다. 나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다.

 

4. 우상들에게로 돌아서거나 너희 자신을 위해 금속을 녹여 신상을 만들지 말라. 나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다.

 

5.너희가 여호와께 화목제의 희생을 드릴 때 너희는 하나님께서 받으실 만한 것을 드려야 한다.

 

6. 너희는 그것을 드리는 그날이나 그다음 날에 그것을 먹어야 한다. 3일째 되는 날가지 남은 것은 불로 태워야 한다.

 

7. 그것을 3일째 되는 날 먹었다면 그것은 가증한 것이라서 하나님께서 받지 않으실 것이다.

 

8. 누구든 그것을 먹은 사람은 그가 여호와께 드린 것을 더럽혔기 때문에 그 죄의 책임을 물으실 것이다. 그런 사람은 자기 백성으로부터 끊어질 것이다.

 

9. 너희가 너희 땅에서 추수할 때 너는 네 밭의 가장자리까지 거두지 말며 추수가 끝난 후에 떨어진 네 이삭을 주우러 밭으로 돌아가지 말라.

 

10. 네 포도원의 포도를 전부 따지 말며 추수하다 떨어진 포도송이를 남김없이 모으지 마라. 너희는 그것들을 가나나한 사람들이나 외국 사람들을 위해 남겨 두어라. 나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다.

 

11. 도둑질하거나 속이거나 서로 거짓말하지 말라.

 

12. 내 이름으로 거짓 맹세를 하지 말라. 그것은 너희 하나님의 이름을 모독하는 짓이다. 나는 여호와다

 

13. 네 이웃을 속이거나 억지로 빼앗지 마라. 하루 벌어 하루를 사는 일꾼의 품삯을 다음 날 아침까지 갖고 있지 마라.

 

14. 듣지 못하는 사람이 듣지 못한다고 그에게 저주하는 말을 하거나, 보지 못하는 사람이 보지 못한다고 그를 넘어뜨리는 장애물을 그 앞에 놓지 마라. 다만 너는 네 하나님을 두려워하라. 나는 여호와다.

 

15. 너희는 재판할 때 의롭지 못한 일을 하지 말라. 곧 너희는 가난한 사람이라고 두둔해서는 안 되고 힘 있는 사람이라고 옹호하지도 말라. 다만 네 이웃을 공평하게 재판하라.

 

16. 너는 네 백성들 가운데로 험담하며 돌아다니지 말고 네 이웃의 목숨을 위태롭게 하지 마라. 나는 여호와다.

 

17. 너는 네 형제를 마음으로도 미워하지 마라. 다만 네 이웃을 꾸짖어서 네가 이웃으로 인한 죄의 책임을 떠 맡지 않도록 하여라.

 

18. 너는 네 형제에게 복수하거나 원한의 마음을 품지 마라. 다만 너는 네 이웃을 네 자신처럼 사랑하여라. 나는 여호와다.

 

19. 너희는 내 규례들을 지키라. 너는 네 가축들을 다른 종류와 짝을 짓도록 하지 말며 네 밭에 두 종류의 씨를 뿌리지 마라. 너는 두 가지 종류로 만든 겉옷을 입지 마라.

 

20. 다른 남자와 결혼하기로 했지만 아직 몸값을 치르지 못해 해방되지 못한 여종과 한 남자가 성관계를 맺었다면 이 일은 죄가 된다. 그러나 아직 해방되지 않았기 때문에 그들을 죽일 필요는 없다.

 

 

21. 그러나 그 남자는 여호와께 드리는 보상의 예물, 곧 숫양 한 마리를 보상의 예물로 삼아 회막 문으로 가져와야 한다.

 

22. 제사장은 그가 행한 죄를 위해 여호와 앞에서 숫양을 죄와 보상의 예물로 바쳐 그를 위해 속죄해야 한다. 그러면 그가 지은 죄는 용서받을 것이다. 

 

23. 너희가 그 땅에 들어가서 과일나무를 심는다면 너희는 그 과일을 먹지 못할 것으로 여기라. 너희는 그것을 3년 동안 따지 못하 ㄹ것이므로 먹지 말라.

 

24. 제4년에 모든 열매들은 하나님께 바쳐져야 한다. 이것은 여호와께 대한 찬양의 예물이다.

 

25. 그러나 5년째에는 너희가 그 과일을 먹을 수 있다. 그러게 하면 그 과일이 풍성해질 것이다. 나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다.

 

26. 너희는 피가 아직 남아 있는 고기를 먹지 말라. 너희는 점성술이나 심령술을 부리지 말라.

 

27. 너희는 이방 사람의 의식을 위해 머리카락이나 수염을 다듬지 말라.

 

28. 너희는 죽은 사람을 위해 몸에 상처를 내서 피를 흘리거나 몸에 문신을 새기지 말라. 나는 여호와다.

 

29. 네 딸을 창녀로 만들어 타락시키지 마라. 그러지 않으면 그 땅이 음해에 젖어 사악이 가득하게 될 것이다.

 

30. 내 안식들을 지키고 내 성소를 경외하라. 나는 여호와다.

 

31. 신접한 사람들이나 무당들에게 가지 말며 그들을 찾지도 말라. 그렇게 한다면 너희가 그들로 인해 더럽혀질 것이다. 나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다.

 

32. 너는 노인들 앞에서 공손하고 그들을 존중하며 네 하나님을 경외하여라. 나는 여호와다.

 

33. 외국 사람이 너희 땅에서 살 때 너희는 그를 학대하지 말라.

 

34. 너희 가운데 사는 외국 사람을 본토 사람처럼 대해야 하며 그를 네 몸처럼 사랑해야 한다. 이는 너희가 이집트에서 외국 사람으로 지냈기 때문이다. 나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다.

 

35. 너희는 길이나 무게나 양을 잴 때 정직하지 못한 저울을 사용하지 말라.

 

36. 정직한 저울과 정칙한 추를, 정직한 에바와(곡식을 재는 기구) 힌을(액체를 재는 기구) 사용하라. 나는 너희를 이집트에서 인도해 낸 너희 하나님 여호와다.

 

37. 너희는 내 모든 규례와 내 모든 법도를 지키고 행하라. 나는 여호와다.' "

 


 

📖 레위기 19장 Qt 묵상 | 이 땅에 천국을 가져오는 거룩함

레위기 19장 : 거룩한 삶이 이 땅에 천국을 이루는 이유 ( 글 그림 : 건주부, 그림 출처 : Canva)

🟥 거룩을 잃어버린 시대의 질문

“나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해야 한다.” 레위기 19장은 하나님의 성품과 백성의 삶을 직접적으로 연결합니다.

거룩은 선택 사항이 아니라, 하나님을 하나님으로 고백하는 백성의 존재 방식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신앙을 말하면서도 삶에서는 세상의 기준을 따르고 있지 않은지 스스로에게 묻게 됩니다.

하나님을 믿는다고 하면서도, 거룩이 삶의 중심이 아닌 주변부로 밀려난 현실 속에서 우리의 신앙은 점점 힘을 잃어가고 있습니다.


 

🟨 율법 앞에 드러나는 인간의 죄성

하나님께서는 인간에게 자유의지를 주셨고, 그 자유 안에서 우리는 매일 선택하며 살아갑니다. 그러나 그 선택은 종종 거룩이 아니라 죄를 향합니다.

부모를 공경하고, 안식일을 지키며, 이웃을 사랑하고, 정직하게 살라는 하나님의 말씀은 분명하지만 우리는 이를 온전히 지키지 못합니다. 심지어 교회 안에서도 거짓과 분열이 일어나고, 돈과 힘이 기준이 되어 공의가 무너지는 모습을 보게 됩니다.

율법이 문제인 것이 아니라, 죄를 선택하는 인간의 본성이 문제임을 우리는 부인할 수 없습니다.


 

🟩 예수 그리스도, 거룩의 길을 여신 분

이 절망의 현실 속에서 하나님께서는 예수 그리스도를 이 땅에 보내셨습니다.

더 이상 제사로는 감당할 수 없는 죄의 문제를, 하나님의 아들이 친히 속죄의 제물이 되어 해결하셨습니다. 이는 하나님의 사랑의 극치이며, 구속사의 완성입니다.

우리는 예수님을 통해 죄 사함을 받았지만, 그 은혜는 단지 용서에서 멈추지 않고 거룩한 삶으로 우리를 이끌어 갑니다.

거룩은 행위의 결과가 아니라, 십자가 은혜에서 시작되는 새로운 삶의 방향입니다.


🟦 성령 충만함만이 가능한 거룩한 삶

예수님을 믿는 믿음은 나의 의지에서 나온 것이 아니며, 이웃을 사랑하는 사랑 또한 나의 능력이 아닙니다.

믿음도 사랑도 성령께서 선물로 주시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거룩한 삶은 성령 충만함 없이는 불가능합니다.

기도 가운데 주님 앞에 머물고, 말씀을 묵상하며, 예배와 찬양으로 하나님을 경배할 때 성령께서 우리의 마음과 삶을 다스리십니다.

그때 우리는 비로소 원수를 용서하고, 약자를 배려하며, 진리를 선택하는 삶을 살아가게 됩니다.


 

🟪 내가 있는 곳이 천국이 되게 하시는 하나님

하나님의 말씀을 삶 속에서 실천할 때, 우리가 서 있는 그 자리가 천국이 됩니다.

가정에서의 작은 순종, 일터에서의 정직, 이웃을 향한 사랑의 선택이 하나님의 나라를 이 땅에 드러냅니다.

우리는 완전하지 않기에 날마다 회개하며 다시 주님께로 나아갑니다. 그 과정 속에서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거룩으로 빚어 가시며, 세상 가운데 빛과 소금으로 세우십니다.


🙏  말씀에 근거한 공동 기도

거룩하신 하나님 아버지, 주님의 말씀 앞에서 우리의 연약함과 죄성을 고백합니다.

거룩을 선택하기보다 죄를 선호했던 우리의 마음을 용서하여 주옵소서.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로 우리를 구속하신 은혜에 감사드리며, 오늘도 성령 충만함으로 살게 하옵소서.

우리의 믿음과 사랑이 우리의 것이 아님을 기억하게 하시고, 기도와 말씀, 예배와 묵상 가운데 주님과 동행하게 하옵소서.

 

이 부족한 종 건주부의 복음 사역과 선교와 구제의 길, 그리고 HSRI를 통해 운영되는 모든 사업 위에 하나님의 공의와 사랑이 흐르게 하시어, 이를 통해 많은 영혼이 위로와 소망을 얻게 하옵소서. 우리가 있는 모든 곳이 천국이 되게 하시기를 간절히 바라며,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레위기19장 #레위기묵상 #거룩한삶 #성령충만 #이웃사랑 #QT묵상 #말씀묵상
#천국의삶 #그리스도인의삶 #하나님의거룩 #성경묵상 #회개와은혜 #십자가복음
#예수그리스도 #성령의역사 #기도와말씀 #예배의삶 #믿음의여정
#기독교신앙 #말씀으로사는삶 #복음의능력 #구속사
#건주부 #기독교블로그 #QT나눔 #선교와구제 #하나님나라 #빛과소금

 

반응형